여기서 알려드리는 관리와 운동법은 일반적인 경우입니다. 전문의 혹은 담당 선생님이 제시하는 기준과 다를 수 있습니다. 손상 상태와 환경이 다른 만큼, 여러분을 가장 잘 알고 있는 담당 선생님의 의견을 따라주세요!
발목 수술 후 한동안 깁스와 보조기를 착용 후 안정을 취하게 됩니다. 깁스를 제거하더라도 이동 시, 체중을 주지 않고 걷거나 목발 보행을 통해 부분적으로만 체중을 주고 걷게 됩니다. 이러한 이유로 손상 다리 근육이 약해져서 위축이 발생하기가 쉽습니다. 이런 근위축을 줄이기 위하여 많은 선생님들이 비교적 안전하게 실시할 수 있는 등척성 운동을 소개하고 있습니다.
등척성 운동이란, 벽밀기에서 나타나는 운동의 형태입니다. 벽을 밀면, 벽이 밀리지 않기 때문에 관절의 움직임 없고 근육의 길이 변화 없이 힘이 들어가게 됩니다. 즉 근육의 길이 변화 없고, 관절의 움직임이 없는 상태에서 근육에 힘을 주는 근력운동입니다.
참고로 일반적으로 우리가 하는 대부분의 운동을 근육의 길이변화(수축과 이완)가 있고, 관절의 움직임이 나타나며, 근육이 힘을 주는 운동인 등장성 운동을 하고 있습니다.
수술 후 초기에는 통증과 유착 등의 이유로 관절에 움직임을 만들며, 근육의 수축과 이완을 반복하기 어렵기 때문에 관절의 움직임과 근육의 길이 변화 없이 근력운동을 하는 등척성 운동이 상당히 좋은 운동이라 생각됩니다.
오늘은 발목의 등척성 운동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오른쪽을 손상 발목이라 설정하고 진행하겠습니다.
각 운동은 힘을 주고 움직이지 않은 상태에서 10초를 유지합니다. 10초 유지를 1회로 기준할 때, 10회 3세트를 진행하시길 바랍니다.
발목의 움직임은 발등 굽힘/발바닥 폄, 안쪽 번짐/가쪽 번짐이 일어납니다. 발목 등척성운동은 이 4방향으로 운동을 실시합니다. 운동을 위해 내 손, 벽, 바닥을 이용하여 운동을 실시하며, 힘과 움직임이 과해서 통증이 나타나지 않도록 주의해서 운동을 실시하시길 바랍니다.
1. 발목의 발등 굽힘과 발바닥 굽힘
- 발등 굽힘 등척성 운동
운동발목은 발등굽힘 합니다. 이때 손이나 발을 이용하여 발바닥 굽힘하는 힘을 운동발목에 줍니다.
- 발바닥 굽힘 등척성 운동
운동발목은 발바닥 굽힘 합니다. 이때 손이나 바닥을 이용하여 발바닥 굽힘하는 힘을 운동발목에 줍니다.
2. 가쪽 번짐과 안쪽 번짐
- 가쪽 번짐 등척성 운동
운동발목은 가쪽 번짐 합니다. 이때 손이나 발을 이용하여 안쪽 번짐하는 힘을 운동발목에 줍니다.
- 안쪽 번짐 등척성 운동
운동발목은 안쪽 번짐 합니다. 이때 손이나 발을 이용하여 가쪽 번짐하는 힘을 운동발목에 줍니다.
담당 선생님께서 초기 근력 운동을 시작해도 된다고 하셨나요? 그럼 등척성 운동을 시작해 보시길 바랍니다. 물론 아직 운동을 하기 충분한 상태가 아니라면, 반대쪽 발목의 등척성 운동이 간접적으로 손상된 발목의 근력 유지와 컨디션 회복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단 처음부터 너무 강한 힘을 주거나 통증을 유발하며 운동을 하시는 것은 자제하시길 바랍니다.
오늘은 발목 근력운동인 등척성 운동에 대해 설명드렸습니다.
당신의 건강한 회복을 진심으로 응원합니다.
'회복(recovery) > 발목' 카테고리의 다른 글
발목 삠(염좌) 손상 후 운동 관리 (3) | 2023.04.16 |
---|---|
발목 삠(염좌) 손상 후 초기 관리 (0) | 2023.04.09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