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상식/몸 공부

인체의 면과 축 그리고 운동(뼈운동형상학적 운동)

by 햇머위 2023. 6. 4.

 

많은 분들이 운동치료 혹은 도수치료를 할 때, 운동용어에 대하여 여러 번 물어보곤 하십니다. 비슷한 움직임처럼 보이지만, 부르는 용어가 다릅니다. 때문에 혼란스러울 수 도 있고, 궁금하기도 하기도 할 것입니다. 알고 보면 그렇게 어려운 것도 아닌 것 같습니다. 오늘은 뼈운동형상학적(OsteoKinematic)인 기본 움직임을 알아보는 시간을 갖도로 하겠습니다.

 

뼈운동형상학

먼저 운동형상학이란? 운동을 만들어내는 힘이나 토크(비틀림 모멘트)는 고려하지 않고 물체에 일어난 운동만 묘사하는 생체역학의 한분야를 말합니다. 즉 뼈운동형상학이란? 뼈에서 일어난 운동을 묘사한 것을 말합니다. 일어나는 운동을 동일하게 설명하기 위하여 3개의 면과 3개의 축에서 나타나는 운동을 주로 묘사하게 됩니다.

 

해부학적 자세

인체의 면과 축은 해부학적 자세를 기준으로 설명합니다.

해부학적 자세란? 얼굴이 앞을 향하게 하고 곧게 선 자세입니다. 이 때 손바닥이 정면을 향하게 펴고 늘어뜨리며, 양 발끝은 나란히 앞을 향하게 합니다.

 

인체의 면

우리는 3차원에서 살고 있습니다. 따라서 운동이 일어나는 면도 3개의 면에서 설명할 수 있습니다.

인체의 면 : 해부학적 자세를 기준으로 이마면(=관상면), 시상면, 수평면으로 나뉩니다.

 

인체의 면

이마면 : 인체를 전후로 나누는 면입니다.

시상면 : 인체를 좌우로 나누는 면입니다.

수평면 : 인체를 상하로 나누는 면입니다.

 

인체의 축

인체는 한덩어리로 구성되어 있으며, 서로 연결되어 운동이 일어나게 됩니다. 예를 들어 팔을 들어 좌우로 흔들 때로 설명하자면,  팔은 어깨관절을 통해 몸통에 열결 되기 때문에 어깨관절을 중심으로 좌우로 흔드는 동작이 나타나게 됩니다. 관절의 중심의 가상선을 축이라 부릅니다. 운동면이 3개로 이루어지기 때문에 운동 축도 3개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우리는 수학시간에 이 축을 X축, Y축, Z 축이라 부르곤 했습니다.

 

인체의 축

인체의 축: X축(가로축), Y축(세로축), Z축(=전후축)

X축(가로축) : 좌우로 연결되는 가상의 선입니다.

Y축(세로축) : 상하로 연결되는 가상의 선입니다. 

Z축(=전후축) : 전후로 연결되는 가상의 선입니다.

 

 

 

뼈운동형상학적 운동

3개의 면과 3개의 축으로 인하여 6가지 운동(굽힘=굴곡/ 폄=신전, 벌림=외전/ 모음=내전, 가쪽/안쪽 회전=외/내회전 or 왼쪽/오른쪽 회전)이 일어납니다.  

 

엉덩관절(고관절)을 중심으로 이야기 해보겠습니다.

 

굽힘(굴곡)과 폄(신전) : X축을 중심으로 시상면에서 일어나는 움직임입니다.

엉덩관절(고관절) 굽힘과 폄

 

벌림(외전)과 모음(내전) : Z축을 중심으로 이마면에서 일어나는 움직임입니다.

엉덩관절(고관절) 벌림과 모음

 

 

가쪽돌림과 안쪽돌림 혹은 왼쪽과 오른쪽 돌림 : Y축을 중심으로 수평면에서 일어나는 움직임입니다.

엉덩관절(고관절) 가쪽돌림과 안쪽돌림

 

 

회선: 회선은 여러 개의 축과 여러개의 면에서 일어나는 복합적 운동입니다.  원뿔형 면과 축이 나타납니다. 따라서 회선은 뼈운동형상학적 기본 분류에 들어가지 않습니다. 회전과 꼭 구별되어야 합니다. 

엉덩관절 회선

 

퀴즈

① 무릎의 90도 굽힘(굴곡)은? 

정답 : 해부학적 자세에서 X축을 중심으로 시상면에서 90도 각도로 뒤쪽으로 운동이 일어나는 것을 말합니다.

 

무릎의 90도 굽힘

 

② 어깨의 90도 벌림(외전)은?

정답 : 해부학적 자세에서 Z축을 중심으로 이마면에서 120도 각도로 가쪽으로 운동이 일어나는 것을 말합니다.

어깨의 90도 벌림

 

③ 머리의 오른쪽 90도 회전은?

정답 : 해부학적 자세에서 Y축을 중심으로 이마면에서 90도 각도로 오른쪽으로 운동이 일어나는 것을 말합니다.

머리의 오른쪽 회전

 

 

 

오늘은 인체의 면과 축을 중심으로 일어나는 운동에 대하여 알아보았습니다. 요약하자면, 뼈운동형상학적 움직임인 굽힘과 폄, 벌림과 모음, 안쪽과 바깥쪽 회전이 일어난다 입니다. 모든 사람들이 통일된 움직임을 하여야만 비교하고 평가할 수 있습니다. 그러한 이유로 축과 면을 설정하고 움직임을 구별한 것이라 생각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기준이 있어야 비교나 평가가 가능한 것이니까요^^ 

여러분의 움직임도 하루 빨리 정상적으로 개선이 되어서 바라시고 원하시는 모든 일들을 다 하실 수 있기를 기원합니다.

행복하고 즐거운 하루 되시길 바랍니다. 

 

'건강 상식 > 몸 공부' 카테고리의 다른 글

엄지손가락 뼈와 운동  (2) 2023.05.25
손가락 뼈와 운동  (2) 2023.04.2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