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상식/몸 공부

엄지손가락 뼈와 운동

by 햇머위 2023. 5. 25.

사람은 2족 보행을 하면서, 손이 자유로워졌고, 손을 이용해 다양한 창조적 활동들을 할 수 있었습니다. 하지만 사람만  손을 사용하는 아닙니다. 원숭이, 침팬지, 고릴라와 같은 영장류도 손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사람과 달리 영장류는 손을 사용하지만, 글씨 쓰기와 같은 섬세한 사용이 어렵습니다. 물론 여러 가지 이유 때문에 섬세한 운동에 차이가 나는 것이지만, 가장 큰 차이 중 하나는 바로 엄지손가락의 위치와 운동 때문입니다. 사람은 엄지손가락의 크기와 위치가 변하면서 맞섬(대립=Opposition)이라는 운동이 자연스럽게 가능하게 되었습니다. 때문 타 영장류들과  비교해 더 섬세한 활동들을 할 수 있었습니다. 오늘은 사람을 특별하게 만든 엄지손가락의 구조와 움직임에 대해 알아보고자 합니다.

다른 구조에 비해 조금 더 복잡한 부위이므로 이해하고 나시면, 좀 더 내 몸을 아는데 도움이 되시리라 생각합니다. 공부하시는 보람이 있으실 거예요~  

 

 

엄지손가락의 구조

엄지손가락은 손가락뼈(첫마디뼈, 끝마디뼈), 손허리뼈, 손목뼈(큰마름뼈, 손배뼈)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관절은 손목손허리관절, 손허리손가락 관절, 손가락사이관절로 3개의 관절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엄지손가락의 손가락뼈는 첫마디와 끝마디 2개로 이루어져 있어 다른 손가락보다 짧습니다. 참고로 다른 손가락뼈는 첫마디, 중간마디, 끝마디 3개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특히 큰마름뼈와 손허리뼈가 손목손허리관절을 이루는데, 다른 손가락 관절에 비해 복잡한 구조(안장관절구조)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때문에 넓은 범위의 움직임을 움직일 수 있으며, 다른 손가락 끝과 만나는 맞섬(대립=Opposition)이 가능하게 됩니다. 물건을 감싸 쥘 수 있는 이유도 이 때문입니다. 엄지손가락은 구형 물체나 긴 원기둥형 물체등을 잡을 때, 손바닥에 올려진 물체를 단단히 고정하여 빠지지 않도록 하는 역할을 합니다. 

 

긴 물체 쥐기와 구형물체 쥐기

   

 

엄지손가락의 운동(운동형상학)

 

손가락사이관절 운동

손가락사이관절은 1개의 축을 가진 구조로 굽힘과 폄 운동이 일어납니다. 엄지손가락의 손가락사이관절은 몸쪽손가락사이관절과 먼쪽손가락사이관절 2개로 구성됩니다. 엄지의 손가락사이관절은 약 70도의 굽힘이 나타납니다. 폄은 중립위치에서 20도 정도의 과다폄이 나타납니다.

손가락사이관절 굽힘, 중립, 과다폄

 

 

 

손허리손가락관절 운동

손리손가락관절은 1개의 축을 가진 구조로 굽힘과 폄 운동이 일어납니다. 굽힘시 엄지의 첫마디뼈는 손바닥을 가로질러 60도 정도 능동적으로 굽힘됩니다. 과다폄은 단지 몇 도 정도만 나타납니다.

손허리손가락관절 굽힘, 중립, 과다

 

 

손목손허리관절 운동

손목손허리관절은 2개의 축을 가진 구조로 굽힘과 폄 그리고 벌림과 모음의 운동이 일어납니다.

위의 움직임을 운동형상학적으로 정의하기 위해서 일어나는 움직임은 1개의 축과 1개의 면으로 단순화해 설명할 수 있습니다. 즉 기준 축을 중심으로 운동 면 위에서 움직임이 일어납니다. 기준 축과 운동명은 이후에 다시 설명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굽힘과 폄은 해부학 자세에서 전후축을 기준으로 전두면(Frontal plane) 위에서 운동이 일어납니다. 몸의 중심인 안으로 이동하면 굽힘, 밖으로 이동하면 폄입니다. 굽힘은 손바닥을 가로질러 45~50도 정도 나타납니다. 폄은 완전 폄위치에서 추가적으로 10~15도 과다폄이 일어납니다.

손목손허리관절 굽힘, 중립, 과다폄

 

 

-벌림과 모음은 해부학 자세에서 좌우축을 기준으로 시상면(Sagittal plane) 위에서 운동이 일어납니다. 몸에서 멀어지는 앞으로 이동하면 벌림 뒤로 이동하면 모음입니다. 엄지의 벌림에서 손허리뼈는 물갈퀴공간을 펼치게 하여, 큰 물체를 잡는 오목면을 만들게 합니다. 범위는 손바닥 평면을 기준으로 45도 정도입니다.

손목손허리관절의 벌림, 모음, 물갈퀴공간

 

 

-맞섬(대립=Opposition)과 되돌아오기(정복=Reposition)는 2개 이상의 운동면에서 일어나는 복합적 운동입니다. 따라서 운동형상학적 움직임에는 포함되지 않습니다. 완전한 맞섬 동작은 손가락 굽힘과 함께 45~60도 정도의 안쪽회전이 엄지에서 일어납니다.(맞섬동안 손톱방향의 변화를 보면 알 수 있습니다.) 이러한 회전은 손허리손가락뿐만이니라 손목손허리관절 그리고 손가락사이관절에서도 나타납니다. 즉 다양한 관절에서 나타나는 움직임으로 맞섬과 되돌아오기가 가능하게 됩니다.

손목손허리관절의 맞섬과 되돌아오기

 

 

 

 

 

오늘은 운동치료를 위한 엄지손가락의 기본 구조와 운동에 대하여 알아보았습니다. 엄지손가락 운동을 할 때 움직임을 어려워하시는 분들이 많았었는데... 이 글을 통해 조금이라도 움직임에 이해가 더 깊어지시길 기대해 봅니다.

즐겁고 행복한 하루 보내세요~~ 당신을 응원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