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상식/알고싶어요

체외 충격파 치료(ESWT) 알고 싶어요.

by 햇머위 2023. 7. 22.

여기서 알려드리는 관리와 운동법은 일반적인 경우입니다. 전문의 혹은 당당 선생님이 제시하는 기준과 다를 수 있습니다. 손상 상태와 환경이 다른 만큼, 여러분을 가장 잘 알고 있는 담당 선생님의 의견을 따라주세요! 

 

아래의 내용은 병원이나 장비에 대한 홍보가 절대 아님을 알려 드립니다. 체외 충격파 치료에 대한 여러 논문들을 읽고 필자(햇머위)의 생각을 전달하는 것입니다. 과학적 소견들은 여러 최신 연구 결과에 의해 바뀌므로, 향후 변화가 있다면, 다시 수정하여 최신 의견을 알려드리겠습니다. 주요한 내용은 "Efficacy and safety of extracorporeal shock wave therapy for orthopedic conditions: a systematic review on studies listed in the PEDro database(SCHMITZ, et al. 2015)"을 참조하여 작성되었음을 알려드립니다.

 

오늘은 체외 충격파 치료에  대해  알아보려 합니다.

궁금증 5 가지를  알아보고, 효과적으로 이용하실 수 있는 방법을 소개해드리려 합니다.

제가 말씀드리는 것보다는 체외 충격파를 연구하고 검증하였던 여러 연구팀의 논문 결과를 근거로 들어서 설명드리도록 하겠습니다.

 

1. 궁금증

 

1) 체외 충격파 치료 효과가 있을까?

체외 충격파 치료는 효과적인 치료이다!

체외 충격파 치료는 효과적인 치료입니다(SCHMITZ, et al. 2015)

C. SCHMITZ와 동료들은 2015년 의과학 연구데이터 베이스인  "Pedro"라는  사이트를 이용하여 체외 충격파 관련 논문 5000개 이상을 검색하였습니다. 이후 11개의 기준 점수(Pedroscore)를 정하여  점수를 만족하는 106개의 질 높은 논문을 분류하였습니다. 분류된 연구를 다시 방사형 체외 충격파 치료(rESWT)와 집중형 체외 충격파 치료(fESWT)가 정형외과적 회복에 어떤 영향을 주는지 평가하였습니다.  

 

결과적으로 방사형 체외 충격파 치료(rESWT) 26건의 연구 중 23건의 연구 결과가 정형외과적 질환에 효과가 있다고 보고하여 88.5%의 효과를 입증하였습니다. 집중형 체외충격파치료(fESWT)는 81건의 연구 중 66건의 연구 결과가 정형외과적 질환에 효과적이라고 보고하여 81.5%의 효과를 입증하였습니다.

 

 

그럼 손상조직에 체외 충격파를 받으면, 우리 몸에 어떤 변화를 만드는 것일까?

손상된 조직에 가해지는 충격파형은 아래의 기전에 의해 크게 6가지의 변화를 나타냅니다.

Biological  mechanism  of  musculoskeletal   shockwaves ." (Wang et. al., 2006 ).

① 혈관형성인자 자극하여 혈류량 증가​
② 혈관 및 신경형성 촉진으로 세포증식 영향 ​
③ 뼈형성 단백질 생성으로 뼈 회복 영향​
④ 비만세포 활성으로 만성염증 회복 영향​
⑤ 프로콜라겐 조성 촉진으로 근/인대 회복 영향​
⑥ Substance P 농도 감소로 통증 감소 영향

 

 

 

2) 체외 충격파 안전할까?

체외 충격파 치료는 안전한 치료이다! 

SCHMITZ와 동료들의 (2015) 연구에서도 106건의 연구를 분석한 결과 몇 가지 부작용은 있지만, 충격파 적용 후 심각한 증상을 나타내지 않았기에 매우 안전한 치료라고 하였습니다.

염재광과 안상준(2018)은 연구에서 체외 충격파 치료의 부작용으로 통증, 어지럼증, 국소 출혈 등이 있으나 치료 중에 충격파의 강도를 조절하면 해결되며, 어지럼증을 호소하는 환자에서는 즉시 눕히고 다리를 높여주면 수분 내에 회복되기에 매우 안전한 치료이다. 다만 금기증으로 큰 혈관이나 신경에 직접적으로 충격파를 적용하는 것, 출혈성 질환자 혹은 항혈전성 약물 복용자, 머리와 폐에 직접적인 자극, 소아의 성장판 등이 해당하므로 각별히 주의해야 한다고 하였습니다.

 

 

 

3) 어떤 질병에 효과가 있을까?

족저근막염, 어깨 염증성 질환, 아킬레스건염, 외측상과염에 매우 효과적인 치료법입니다!

SCHMITZ와 동료들(2015) 연구에서 체외 충격파 치료는 족저근막염, 석회성과 비석회성 어깨 염증질환은 최고의 적응증이라 생각되며, 아킬레스건염과 외측상과염(테니스엘보)은 다른 몇몇의 치료와 함께 우수한 치료효과를 입증하였습니다. 또한 그 밖에 대전자 통증 증후군, 슬개골건병증, 무릎 퇴행성 관절염, 긴 뼈 골절, 대퇴골두 괴사, 근위 햄스트링건병증, 이두근건 염증, 근막통증후군, 교근의 근감소증, 경직증에는 의미 있는 효과를 나타내었다고 하였습니다.

 

 

 

4) 두 가지 종류의 충격파 중 어떤 것이 더 효과적일까? 

치료 효과는 비슷하다 혹은 아직 과학적으로 입증할 수 없다!

SCHMITZ와 동료들(2015)은 두 충격파를 상대적 우위를 나타낼만한 충분한 연구가 이뤄지지 않았으며, 다만 족저근막염에 대한 충격파 비교한 단 1개의 연구에서 집중형 충격파 치료가 방사형 충격파 치료보다 더 우수하다고 하였습니다.  

다만 나머지 연구 대부분에서는 방사형 체외 충격파 치료와 집중형 체외 충격파 치료가 비슷한 연구결과 값을 나타내었다고 하였습니다. 따라서 아직 더 추가 연구가 필요하며, 현재까지의 연구결과를 토대로 치료 효과는 비슷하거나 족저근막염의 경우 집중형 충격파가 우수할 수 도 있다. 정도로 보시면 좋겠습니다.    

 

 

 

5) 체외 충격파를 받으면 아픈데, 안 아프게 하면 효과가 없을까?

효과가 없을 가능성이 크다!

SCHMITZ와 동료들(2015)은 에너지가 충분히 전달되지 않으면, 효과를 나타낼 수 없다고 하였습니다. 연구에 포함된 족저근막염 연구와 어깨 석회성 건염 연구 등에서 저출력보다 고출력 충격파 치료가 더 효과적인 회복 결과를 나타내었다 보고하였습니다. 따라서 환자마다 통증의 차이가 있겠지만, 참을 수 있는 범위 내에서 고출력 즉 강하게 충격을 주면서 치료받는 것이 회복에 유리할 수 있음을 주장하였습니다.

 

 

 

 

 

2. 우리는 체외 충격파 치료 어떻게 받으면 좋을까.

SCHMITZ와 동료들(2015)은 체외 충격파 치료 적용 후 긍정적 회복을 하였던 결과들에서 공통적 혹은 평균적으로 사용하였던 방법을 모아서 정형외과 질환에 효과적인 체외 충격파 치료의 적용법을 다음과 같이 주장하였습니다.

가장 효과적인 체외 충격파 치료법은 1주 간격으로 3회 이상 실시한다. 임펄스는 2000타 정도로 하고 강도는 환자가 참을 수 있는 범위 내에서 고강도로 설정하여 적용한다.  

 

 

오늘은 체외 충격파 치료 효과와 안정성 등의 궁금증에 대하여 알아보았습니다. 최근 개별적으로 문의하시는 분들이 있었는데, 위의 글로 궁금증이 조금을 해소되었을 것이라 생각되는데... 어떤가요? 도움이 되셨나요?

혹시 체외 충격파 치료에 더 궁금한 내용이 있다면, 댓글로 남겨주세요. 최선을 다해 해결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오늘도 즐겁고 행복한 하루 보내시길 바랍니다~    

 

 

참고문헌

SCHMITZ, Christoph, et al. Efficacy and safety of extracorporeal shock wave therapy for orthopedic conditions: a systematic review on studies listed in the PEDro database. British medical bulletin, 2015, 116.1: 115.

 

WANG, Ching-Jen; WANG, Feng-Sheng; KUENDER, D. Yang. Biological mechanism of musculoskeletal shockwaves. 2006.

 

염재광; 안상준. 근골격계 질환에 대한 체외충격파 치료. Journal of the Korean Orthopaedic Association, 2018, 53.5: 400-406.